전문위원 예상정보판매 실시간정보 KRJ방송 뉴스&이슈 커뮤니티 고객지원 모의베팅 예상지판매 마이메뉴
16금|17토|18일
서석훈, 유준상, 정완교, 이영오, 심호근, 양대인, 김병남  |  가득찬, 신화, 이경준, 사이상
I  D
PW
회원가입   ID/PW찾기
  • 패밀리사이트
  • 말산업저널
  • KRJ방송
  • 경마문화
  • 퍼팩트오늘경마
HOME >> 종합뉴스 >> 종합 >> 기사보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트위터 구글+
제 목 부산·경남 경마장 건설부지 최종 합의
부산·경남 경마장 건설부지 최종 합의
부산시와 경상남도는 24일 공동으로 추진하는 경마장 건설부지에 대한 행정구역 경계를 최종 합의했다.
부산·경남권 경마장 개발을 위한 협의회에서 해당시도인 부산과 경남은 지난 12일 행정구역 조정협의에서 합의한 양 시도 행정구역 조정선을  확정하고 경계조정안을 마련했다.
경계구역 조정내용을 보면 경남 김해시 장유면 수가리 일대 31만5천여평이 부산시에 편입되는 반면 부산시 강서구 범방동 일대 31만5천여평은 경남도로 편입돼 경마장 부지 38만여평중 부산시와 경남도가 각각 19만여평을 차지하게 된다.
경마장측면으로 본다면 장전마을(약 3만7천여평, 36세대)이 새롭게 경마장 부지내로 편입되었고, 사구마을 능선(약 1만3천여평)은 제외되었다. 이로써 부산·경남권 경마장의 총면적은 당초 계획인 35만평보다 늘어난 37만6천평에 달하게 됐다.
금번 부산·경남권 경마장 경계를 일부조정하게 된 것은 인근 마을 주민의 집단민원과 부산시 강서구청의 요구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시·도의 경계조정안은 법률개정 사항으로 양 시·도는 금년 정기국회 기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금번 부산·경남 공동경마장 건설후보지에 대한 행정구역 조정안은 양 시·도의 이해타산이 맞물려 이뤄지게 됐다.
당초 부산시는 경마장 후보지로 강서구 둔치도를 꼽았고, 경남도는 진해 웅동지구를 추천했었다. 그러나 둔치도는 비행기 소음으로, 웅동지구는 미군부대 이전으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양 시·도는 부산시 강서구 범방동과 김해시 장유면 수가리일대 금병산을 공동경마장 후보지로 결정, 정부에 건의했다.
그러나 97년 4월 청와대에서 열린 관계관회의에서 정부는 금병산지구 부지전체가 그린벨트이며, 집단민원이 발생할 우려가 높고, 교통대책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불가입장을 보였다.
이를 기회로 경남도는 종전 후보지로 거론됐던 진해 웅동지구에 대한 입지분석을 마사회와 건교부 등에 요청했고 부산시는 금병산지구를 고수했다.
경남도가 금병산지구를 기피한 이유는 마권세 발생의 근거가 되는 경마장의 경주로(트랙)가 지형상 부산쪽에 배치돼 마권세 배분을 둘러싼 분쟁의 소지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연간 총 2천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마권세를 추후에 혹시라도 부산시가 독점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제거하겠다는 것.
처음 이 사업을 추진한 부산시의 입장은 다르다. 당초 2002년 아시안게임 승마장을 건설한 뒤 경마장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으로 추진하는데 경남도가 뒤늦게 뛰어들어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이 불쾌한 것이다.
이처럼 감정적인 대립을 보이다 지난 5월 마사회의 중재로 경계조정에 합의, 경주로를 양측에 똑같이 걸쳐 건설하기로 해 경남은 실리를 챙기고 부산시는 자존심을 지키게 됐다.
이로써 97년 한국마사회 주관으로 부산·경남과 광주·전남에 권역별로 지방경마장을 건설하기로 합의한지 2년여만에 후보지 선정이 마무리된 것이다.
부산·경남
공동 경마장 관련일지
▲96년 8월27일 아시안게임 승마장 입지 관련 부산·경남 관계관 1차 협의.
▲96년 12월18일 공동경마장 후보지로 부산 강서구 범방동 및 김해시 장유면 수가리 금병산 일대를 결정.
▲97년 3월4일 부산·경남·마사회, 금병산지구에 경마장 건설하기로 합의.
▲97년 4월7일 정부, 금병산지구 전체가 그린벨트이며 집단민원 발생 우려로 불가입장 표명.
▲97년 10월 경남도, 진해 웅동지구 입지 건의.
▲98년 7월22일 부산시장, 경남지사, 마사회장 등 경마장후보지(금병산,웅동지구) 현장답사.
▲98년 12월15일 공동경마장 건설 관련 양 시·도의회 의장단회의.
▲99년 5월14일 행정구역 변경해 공동경마장 건설키로 합의.
▲99년 8월24일 행정구역 경계선 조정안 합의 서명.


작 성 자 : 권순옥 omee@krj.co.kr
 
출 판 일 : 1999.08.28 ⓒ KRJ
본 사이트의 모든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주)레이싱미디어(경마문화)에 있으며 관련내용을 무단 복제, 배포시 법적 제재를 받습니다.
이 기사에대한 독자소리는 0 건입니다

다   음   글 김광호 조교사 사망, 26조 안해영조교사가 맡아
이   전   글 제3회 스포츠투데이배 신예강호 총집합!
     
  현재 글자수 0 byte / 최대 4000 byte (한글200자, 영문4000자)
 
SPONSORED
→ 취재기자
→ 문학산책
→ 서석훈의 All About 경마
가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