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馬산업은 전세계가 경쟁한느 글로벌 산업입니다.
특히 경마산업은 경주마의 생산과 육성 경주투입 다시 생산으로 이어지는 사이클로 형성된다. 국민들이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경마는 레이스와 오락의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고, 예측한 결과와 우연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변이 조화를 이룬 레저다. 우리나라에 서구식 경마가 싹트기 시작한 것은 구한말의 개화기 때를 기원으로 하고 있지만 1922년 서울에 사단법인 조선 경마구락부가 발족하면서 최초 경마시행체가 등장했다.

일본인에 의해 주도되던 경마의 주도권은 해방과 더불어 순수한 한국인에 의해 경마를 시행하게 되었다. 광복 후의 경마는 해방의 혼란과 6.25전쟁 등의 시련을 겪으며 오랫동안 고전했으나 70년대 들어 국력의 비약적인 신장과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에 따라 레저산업이 활기를 띠면서 경마도 급성장을 시작했다. 특히 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한국경마는 89년 9월 과천 서울경마공원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했다.

최고의 도약기라고 할 수 있는 90년대 한국경마는 명실공히 최고의 레저스포츠로 자리잡으면서 매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99년 한해 입장객수 1천1만2천91명을 기록, 모든 인기스포츠를 제치고 처음으로 입장객수가 1천만명을 넘는 기염을 토했고, 매출액은 3조1천 7백31억원에 달했다.

한국경마는 수도권 일원에 국한되었던 지역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새로운 도약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99년 7월 대전지점에 이어 2000년 4월 광주지점이 개장되었고 부산과 대구에도 지점이 생기면서 경마지방화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또한 부산경남경마공원이 건설되고 있으며, 제2육성목장 설립도 진행 중이어서 경마산업은 점차 전국화로 치달으며 확대일로에 있다.

마권 매출액만도 7조원을 넘어 섰고 마필 생산 육성 매매, 정보제공 등 각종 부대 산업을 합칠 경우 연간 약 20조원의 시장규모로 추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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