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산업은 경제입니다.
  • 말산업은 문화입니다.
  • 말산업은 건강입니다.
PDF      

네이버·다음과 제휴한 매체 광고가 비 제휴 매체보다 더 많아

인터넷뉴스, 한 페이지에 평균 17개 광고 노출

    입력 : 2017.08.09 18:33

▲인터넷신문위원회는 8월 7일 306개 준수서약사의 PC와 모바일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 PC 페이지는 한 페이지 당 평균 17.1개, 모바일은 평균 8.4개로 나타났다(사진 제공= 인터넷신문위원회).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방재홍, 이하 인신위)는 8월 7일 306개 준수서약사의 PC와 모바일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은 4개 매체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306개 매체의 PC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총 5천여 개의 광고가 게재돼 매체 당 한 페이지에 평균 17.1개의 광고가 기사와 함께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광고를 게재하지 않은 매체는 29개였으며, 1개에서 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는 150개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광고량이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149개 광고를 게재하고 있었다.

PC 페이지보다 비교적 화면이 작은 모바일 페이지 302개를 조사한 결과, 총 2천5백여 개의 광고가 게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매체 당 평균 8.4개의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PC 페이지 대비 절반 수준이다.

광고를 게재하지 않은 페이지는 78개였으며 PC와 마찬가지로 1개에서 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가 138개로 가장 많았다. 가장 광고량이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79개의 광고를 노출하고 있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과의 제휴 여부에 따라 광고의 수에서 차이를 보였다. PC 페이지의 경우, 포털 제휴 매체는 평균 21.9개, 비 제휴 매체는 평균 6.8개로 포털 제휴 매체가 3배 이상 많았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포털 제휴 매체의 광고량은 평균 10.7개로 비 제휴 매체 3.4개 대비 3배 가까이 많았다.

광고의 유형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나눠 분석한 결과, 광고 10개 중 7개가 사진, 그림 등 이미지를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PC와 모바일에 게재된 총 7천7백여 개 광고 가운데 이미지 광고가 5천여 개로 68%의 비중을 차지했다.

▲인터넷신문위원회는 8월 7일 306개 준수서약사의 PC와 모바일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에 대한 조사 결과, PC 페이지는 한 페이지 당 평균 17.1개, 모바일은 평균 8.4개로 나타났다(사진 제공= 인터넷신문위원회).

박수민 기자 horse_zzang@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PONSORED